본문 바로가기

상식과 지식

朝鮮通信使 조선통신사

조선 통신사


朝鮮通信使 조선통신사는 

사실 일본에서 조선에 파견한 日本王国使(일본왕국사)의 日本과

맞추기 위해 朝鮮通信使(조선통신사)라고 칭했을 뿐, 

정확한 명칭은 그냥 '通信使(통신사)'다. 

개화기 이전까지 조선에서 일본 에도 막부로 파견한 대규모 외교사절단.



임진왜란 이전 무로마치 막부 시절에는 딱히 규칙을 정해놓지 않고 몇 번 왕래했다가 왜란 직후 당연히 일본과의 외교를 단절했다.


그러다 1607년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먼저 국교 재개를 수차례 요구해 오자 

포로 교환 및 정보 수집 목적으로 3회에 걸쳐 사명당을 비롯한 사절들을 파견한다. 

당시엔 후금(후일의 청나라)이 강성해지다 보니 조선으로서는 후방에 있는 일본과 좋게 지낼 겸

'임진왜란의 전범인 도요토미 히데요시를 몰아낸 도쿠가와가 어떤 놈인가' 살펴볼 필요가 있었다.

또한 일본 측에서는 새로 집권한 도쿠가와가 기존의 도요토미 파벌을 비롯한 다른 적들을 제압할 겸 국제적으로 인정받아야 했다.

즉, 허세성인 사절단이 아닌 서로간의 필요에 의해 파견된 대규모 사절단인 셈이었다.


그 후 1811년을 마지막으로 12번의 통신사 파견이 있었다. 

보통은 새로운 쇼군의 취임 기념차 일본의 초청으로 사신을 보내는 형식으로 가게 되었다. 

쇼군은 임기제 관직이 아닌 왕과 같은 사후 세습이므로 통신사는 비정기적으로 파견되었다.



통신사의 여정을 담은 기행가사로 일동장유가가 있다.


한일 양국에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공동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