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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것들

차살때가 됬다 차를 좀 알아보자.. 오늘은 쉐보레 스파크를 알아볼가한다.

차살때가 됬다 차를 좀 알아보자.. 

오늘은 쉐보레 스파크를 알아볼가한다.


GM대우 마티즈 브랜드를 계승하는 쉐보레의 경차 브랜드. 

과거 명칭은 GM대우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개발 코드명은 M300. 

첫 공개는 2007년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 

쉐보레 비트(Chevrolet Beat)라는 이름으로 공개되었고, 

양산 모델은 2009년에 판매를 시작했다.


국내에서는 4세대, 글로벌 기준으로는 3세대 모델로 분류하는 M300 스파크는 

그 이전 세대 모델이 전부 이탈디자인에 의뢰하여 만든 것과 달리 

당시 GM대우의 김태완 부사장이 이끄는 디자인 팀에서 자체적으로 디자인 설계를 한 것이다. 


여기에서 나온 3종의 차종 디자인을 투표를 거쳐 고르고 

이것을 바탕으로 제작한 차량이 한국 기준으로 1세대 스파크(M300)다.




스파크 브랜드는 국내에서는 2011년 3월에 

한국GM 런칭과 쉐보레 브랜드 발표와 함께 소개되었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이 브랜드로 경차를 판매하고 있었다. 

물론 그 차량은 마티즈. 국내에서 마티즈 브랜드를 계속 유지할 때부터 

이 차량을 GM의 다른 지역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다른 브랜드로 판매했는데, 

지역마다 브랜드가 다르기는 하나 가장 유명한 것이 쉐보레 스파크다. 

마티즈2(코드명 M150)부터 일부 지역에서, 

2세대 마티즈(코드명 M200) 때부터는 해외 주요 지역에서 이미 스파크 브랜드로 팔리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4세대 모델, 코드명 M300은 한국에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로 출시되었으나, 

2011년 3월 출고분부터 해외와 같은 쉐보레 스파크로 이름이 바뀌었다. 

이는 GM대우에서 한국GM으로 법인명이 바뀌면서 

모든 차종명을 쉐보레 브랜드로 바꾼 결과로, 

한국에서는 마티즈라는 브랜드가 경차의 대명사로 인지되고 있었기 때문에 

내부에서도 마티즈만은 살리자는 의견이 강해 꽤 격론이 있었다고 한다.

일반 소비자들이 내부 사정을 알 리 없으므로 

초기에는 오히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시절보다 판매량이 소폭 감소하기도 했다. 

하지만 곧 스파크가 마티즈와 같은 차라는 것을 일반 소비자들도 알게 되었고 

다시금 판매량을 되찾는데 성공.물론 그렇게 해도 

기아 모닝에 눌려버린 콩라인 인생이 달라지진 않았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시절 차량 출고 고객을 대상으로 저렴한 가격에 

그릴, 휠캡을 스파크의 것으로 교체해주는 

일명 '쉐보레팩'을 기간 한정으로 할인하여 제공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