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P공법
말뚝 선굴착공법
Ⅰ. 개요
-파일공사중 SIP공법의 시공단계별 유의사항 및 문제점을 분석하여 최적공기내
안전사고없이 소요 품질(지지력) 확보를 목적으로 함
Ⅱ. 시공방법
1. 천공후 경타
가. 오거천공(지지층+3D)-교반-오거인발-말뚝삽입-경타(천공깊이-2D 이내까지)
나. T4 천공(지지층+3D)-ROD 인발-시멘트 페이스트 주입-말뚝삽입-경타
2. 케이싱부착 경우
가. 오거,T4천공(케이싱 동시 삽입)(지지층+3D)-오거,갱인발-시멘트페이스트
주입-케이싱 2-3회 교반-말뚝의 삽입-케이싱 인발-시멘트 페이스트
재주입-경타
Ⅲ. SIP공법의 업무 흐름도
시공계획수립 |
. 하도급업체 선정
. 말뚝배치도 작성
. 자재선정(말뚝,시멘트) 및 공장점검
. 말뚝장비,시멘트 페이스트 공급장치 선정
. 일정계획수립(전체공사일정,시험시공 및 재하시험,두부정리)
시공준비 |
. 장애물조사 및 처리
. 지층이 자갈층,전석층 경우 지반개량 또는 공법 변경
. 터파기면 다짐 및 배수로 설치
. 항타장비의 진입조치(치환,복공판)
. 파일위치 검측
. 파일적치공간 확보
시항타 |
. 동당3본이상 동일조건에서 시공
. 재하시험 실시 및 설계지지력 변경
본항타 |
. 재하시험 실시
. 항타후 검사
. 파일 보강
. 항타기록부 작성
두부정리 |
사후관리 |
. 충격,내부 이물질 투입 방지
Ⅳ. SIP 공법의 문제점
1. 주변마찰력 부족
. 시멘트 페이스트 배합 불량
. 시멘트 페이스트의 불규칙 분포
. 시멘트 페이스트의 누수
2. 선단지지력의 부족
. 말뚝의 수직불량
. 파일의 중파
. 지지층 판정 오류
. 공벽 붕괴에 따른 지지기반까지의 미도달
. 램중량의 부족
3. 주변마찰력+선단지지력의 부족
4. 최종항타시 말뚝의 파손
. 램중량부족시 낙하고 증대
Ⅴ. 중점관리 사항
1. 품질관리
. 설계지지력의 충분한 발현가능 확인
. 시멘트페이스트의 품질관리
. 근입깊이의 확인
. 시공종료후 재하 시험을 통한 지지력확인
2. 안전관리
. 항타기의 전도 방지
. 크레인으로 말뚝운반시 충돌, 낙하
. 감전
. 추락사고
3. 환경 및 민원 관리
. 소음,진동,매연에의한 주민피해 예방
Ⅵ. 시공단계별 관리사항
1. 하수급인의 선정
. 건설업종 등록 업체
. 시공실적,장비,인력 보유 현황을 고려
2. 말뚝배치도 작성
. 동별 전체말뚝 도면 작성
- 일련번호,시항타 위치 표기
- 말뚝간 이격거리,집수정위치,공동구 위치 표기
. 지반조사보고서와 기초설계자료를 토대로 전체 종,횡단도를 합성하여 추상단면도
를 작성 파일별 최종관입량 추정
(말뚝군을 결정시는 15M 이내의 간격으로 분할하여 작성)
3. 말뚝 자재선정 및 공장점검
가. 1일 생산량 및 재고량 확인
나. 생산공장의 다변화
다. 파일공장 검수
. 파일 시험
- 시료채취 : 러트에서 무작위로 2개 시료를 채취
- 처음 체취한 2개중 1개에 대하여 시험 실시
- 2개중 1개라도 균열 시험에서 균열 방생시 그로트에서 다시 4개를 채취
하고 4개가 모두 합격하면 해당로트 전부 합격 처리
. 균열시험 : 기준균열 휨모우멘트를 가할 경우 균열이 없어야 함
. 파괴시험
- 파괴 휨모우멘트는 기준균열 휨모우멘트의 1.5배 이상
- 파괴시험후 완전히 파쇄하여 배근상태,두부 보강상태등 확인
. 힘강도 시험
- 파일 길이의 3/5을 지간으로 중앙에 연직하중 P를 가함
4. 장비의선정
가. 항타기
. 굴착시 오거 또는 T4의 흔들림을 방지할수 있는 3점지지 말뚝항타기
. 리더 조립후 수직확인용 추,트렌싯을 리더의 전면에1개,측면에 1개등 2면 이상 설치
. 항타기 리더와 말뚝(10CM 마다 눈금표시 및 1M 마다 숫자표시)-시항타
나. 오거 구동장비 : 100HP 이상
다. 말뚝삽입 보조장치
. PILE DRIVER(안전장비) : 20T 이상
. DROP HAMMER
. SIP 공법 경타등에 사용하며 크레인 리더에 별도 장착
. 램중량 2T 이상으로 자유낙하로 타격
라. SCREW
. 말뚝직경+100MM
. 봉형(토사와 시멘트 페이스트 교반)과 나선형(혼합토사를 상하로 이동시킴)으로 구분
마. AUGER HEAD
. 선단에 비트가 부착되어 회전으로 굴착 및 배토
. 로드 내부가 비어있어 오거 선단에서 시멘트 페이스트 주입
바. 자동계량 플랜트
. 믹서용량 50L -2조이상,모르터 펌프의 토출압력 10KGF/ M2 이상
. 시멘트 페이스트의 W/C 비(83%)를 정확히 측정할수 있는 시멘트 및 물의 자동계량 장치 부착
사. 발전기 : 125-175KV
5 항타장비의 진입조치
.시공시의 필요공간,기자재의 진출입로 확보
. 연약지반치환
- 두께60MM 혼합골재 또는 두께 80정도의 양질토사로 치환
. 복공판 사용
- 복공판의 긴방향이 항타기 주행방향과 직각으로 설치
. 배수구를 설치하여 지표수 배수
6. 시험시공(시항타)
. 동당3본이상
. 지층변화가 심하거나 불규칙한 토층일 경우 토층의 변화시마다 2본 시행
. 굴착심도까지 천공시 항타장비의 rpm및 암페어를 확인 기록하여 본시공시
천공심도 추정자료로 활용
. 지반조사서상의 표준관입시험의 N치 50정도(풍화토층 이상)를 지지층으로 하며
천공선은 말뚝선단이 지지층 이하에 묻혀야 함으로 지지층에서 말뚝 직경의 3D 이상 굴착
. 시험시공2주후 재하시험 결과치 확인한다음 본항타 시행
. 시항타시 유의 사항
-시항타 말뚝은 길이별로 다소 여유있게 준비
-시항타 정재하 시험방식 결정 상재자재 구비(주변말뚝 6M 미만시 상재식)
7. 본항타
가. 파일의 자재 검수
. KS 표시 및 제작일자 확인(재령 28일 이상 사용)
. 외관검사
- 균열(물뿌림 확인),길이,외경,휨(L/50이하) 슈부분과 본체 연결부위, 파일내부 골재 재료분리 및 두께균일 및 미달여부
- 두부평탄성,파손여부(평탄성 불량시 재료파손)
- PC 강선 고정부 돌출이 없어야 함
. 슈미트 햄머로 강도 확인(콘크리트재령 28일 압축강도 : 800KG/CM2) )(7.85KN/CM2)
. 말뚝의 허용 오차
- 길이 : 길이의 +-0.3%
- 바깥지름 : +5,-2
- 두께 : +제한없음,0
나. 파일의 적치
. 단지내 주적치장소를 결정후 침하가 없도록 다짐 정리후 적치
. 파일 적치는 항타위치에서 가장 가깝고 항타기와 동일 레벨에 가급적 2단이하로 휘어지지 않게 적치
. 사용규격,길이,사용순서에 의한 적치
. 말뚝 받침대는 동일 연직선상에 배치(90*90각재 사용)
. 현장반입후 적치 및 운반시 충격을 받지 않도록 유의
다. 파일의 표시
. 파일의 눈금표시는 매본마다 상단부에 붉은색 페인트로 3.0M까지 0.5M 간격으로 표시
라. 검측장비 준비
. 수직기,최종관입량 기록대,거울,손전등,신호깃발,호각,실등
마. 파일시공 위치표시
. 건물의 구조중심선 및 파일 위치표시등이 원활하도록 지반면을 고르고 바닥이 건조한 상태를 유지
. 수평규준틀을 가능한 지반면에 설치하고 인조점 설치
. 지반면에 구조중심선 먹줄 시공
. 말뚝심 표시
- 시항타후 설계지지력 변경가능함으로 꽂심 미리 시공 금지
- 상단에 리본을 부착한 각재 또는 철심 사용
. B,M 사용 기준점 재확인
. 가설 수평 규준틀에 실을 띄우고 장석을 사용하여 종,횡을 정확히 시공
. 최초 파일심놓기는 굴착시 배토로 인하여 확인이 불가능 함으로 실띄우기를 시행하여 시공위치 확보
바. 파일 세우기
. 말뚝 끌어올릴때 기 시공된 말뚝 충격 금지
. 말뚝 길이가 12M 이하인 경우 상단에서 2M 지점,13M 이상인 경우 상단에서 말뚝길이의 1/4지점과 1/2지점의 2개소
사. 오거수직상태 확인
. 물수평기이용
아. 전류계를 이용한 지지층 확인
. 오거 천공시 시험시공시 확정한 전류치 범위설정 운영(풍화암 (N치 50/15)상단 경우 100HP(마력)시 150-250A 정도 기준
. T4 천공시 전류치 변화가 없어 전류치로 관리가 곤란함으로 주상도,기초시공등을 참고하여 천공선까지 굴착
. 천공,케이싱 변행공법 적용시 마찰력 감소로 일반오거 사용시보다 단단한 지층까지 천공이 가능함으로 일반오거보다 전류치를 하향 조정
자. 고정액(시멘트 페이스트)관리
. 가동배처 플랜트에서 시멘트와 물의 배합비를 83%로 배합
(물 730kg/시멘트880kg)
. 시멘트 페이스트 배합비 수시확인(시료채취-가열 물증발-남은시멘트중량측정-
- 증발된물 중량측정-물시멘트비 계산)
. 압축강도는 200kg/cm2 이상 관리(교란전 흙의 압축강도 5kg/cm2)
차. 시멘트 페이스트의 주입 및 교반
1) 오거천공시
. 오거내부 압송로드 이용 주입
. 오거를 상하 2-3회왕복(3d이상)하여 하부토사와 시멘트 페이스트 1차교반하여
파일 구근형성
. 파일1본에 소요되는 시멘트 페이스트량을 파악하여 1회 배합후 전량 교반
. 자유낙하시킨 말뚝을 1-2m 정도 상하왕복하여 2차교반
2) t4 천공시
. 천공후 로드를 인발한후 별도의 압송로드로 주입
. 공벽의 붕괴로 하부의 구근형성이 어려우므로 파일 삽입시 파일과 공벽사이로
압송로드를 설치하고 f파일을 상하 왕복하면서 페이스트 2차주입 시행
3) 케이싱 설치시
. 천공후 케이싱내부에 시멘트 페이스트 1차 주입 시행
. 케이싱을 상하로 2-3회 왕복하여 하부에 soil 시멘트 구근 형성
. 파일 삽압후 케이싱 인발을 할 경우 케이싱과 파일사이 공간에 충분한양의
페이스트를 주입하면서 서서히 인발
4). 고정액 시공관리시 유의사항
. 하부 잔토와 충분히 교반
. 사질지반의 경우 시멘트페이스트가 유출됨으로 인발속도를 늦추어 교반
. 당일 시공한 파일은 시멘트 페이스트를 투가주입
. 24시간 경과후 시멘트 페이스트 충진상태 확인하여 부족할 경우 밀실하게
재충전
카) 말뚝삽입 및 경타 관리
. 파일세우기시 공벽붕괴 방지를 위해 2점지지
. 파일세우기-파일을 공내1m 삽입-파일수직도보정-자유낙하
. 안착말뚝 수직확인후 경타하여 천공선에서 0-2d 이내 도달
. 램중량 : 드롭햄머 3.5t,낙하고 2m,유압햄머 4T 1M
. 적정 큐션재 사용
타) 재하시험
. 시험빈도
- 시항타 : 정재하시험 2회/1개동,재항타동재하시험2회(,soil cement 양생기간 14일 부여:불리한 조건의 말뚝에 실시하며 각동의 좌우 1개소에 시행함)
- 본항타 : 재항타 동재하 시험 1회(호박돌,전석층 분포지반에는 정재하시험 2개동당 1회)
- 항타시 동재하 시험을 실시하고 동일한 말뚝에 대하여 재항타시 동재하 시험을
실시하여 말뚝의 선단지지력+주변마찰력의 합성내력을 파악할수 있음
파) 항타후 검사
. 거울 다림추등으로 항타즉시 매본 중파여부 확인
. 위치오차 측정
- 기준줄을 설치하여 위치 오차 측정
. 수직여부 확인 : 허용오차 l/50이내
. 항타완료후 보강타가 어려움으로 항타즉시 검사하여 필요시 보강파일 시공
하)보강방법
1) 설계위치에서 벗어난 경우
. 75-150mm 인 경우 : 중심선 외측으로 벗어난 만큼 기초확대 및 기초철근
1.5배 보강(독립기초,줄기초,매트기초판 외곽말뚝)
. 150mm 초과시 : 구조검토하여 추가항타 및 기초보강
2) 중파의 경우
. 설계위치에 인접하여 추가항타
. 말뚝중심선 외측으로 벗어난 만큼 기초폭 확대 및 철근 1.5배 보강 1.5배 보강(독립기초,줄기초,매트기초판 외곽말뚝)
3) 말뚝머리가 전반적으로 낮은 경우
. 기초판 두께 증가 및 철근량 확대
4) 말뚝머리가 부분적으로 낮은 경우
거) 두부정리
. 항타완료후 말뚝에 커팅,버림상단,지반조성면 3개를 표시하고 커팅선을 둥글게 전면에 표시하여 1cm 이상 깊이로 커팅
. 절단부분의 15cm 밑 철밴드를 설치하여 말뚝을 단단히 보강
. 커팅상단 30cm 상부를 해머 및 유압식 파쇠기를 사용하여 콘크리트 파쇄후 30cm
의 여장길이를 확보하여 철근을 절단하고 두부의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철근을 먼저
수직으로 세움
. pc 강선을 절단하기 전에 잔여말뚝의 콘크리트를 완전히 파쇄
. 절단면을 정,날망치를 이용하여 평활하게 마무리
. 두부정리는 바닥면과 수평지게 하고 파손된 콘크리트가 붙어 있거나 오염되지
. 정의 끝을 내부 및 위로 향하게 하여 내부 콘크리트가 보이지 않도록 함
. 두부파손 및 균열의 경우 균열부 하단까지 절단하여 내림시공 않도록 할 것
. 항두막이 c급 콘크리트는 pvc 캡을 고정시키고 c급 콘크리트를 타설하되 상단을
매끄럽게 하고 콘크리트가 항두에 덮히지 않도록 시공한다
* pvc 캡 3곳이상 결속하여 콘크리트 타설시 함몰예방
너) 항타완료후 두부 보강
. 항타후 두부막기용 잡석 콘크리트 시공전까지 충격손상 및 내부 이물질 방지
. 마대자루,비닐등 보양
Ⅶ. 동절기공사 관리방안
. 말뚝주변의 고정액이 기온 저하시 1M(동결심도)까지 얼수 있음
. 평균기온 4도 이하가 예상될 경우 부어넣을때 온도를 10도이상20도미만으로 관리
- 자동계량플랜트 보양조치
- 시멘트 보완조치
- 필요시 물 가열하여 혼합 사용
- 시공파일 동결방지토록 보온조치
Ⅷ. 안전 및 환경관리
1. 안전관리
가.사고발생요인
. 항타기의 전도 방지
. 크레인으로 말뚝운반시 충돌, 낙하
. 감전 ,추락사고
나. 대책
. 항타기의 접지압이 충분히 견딜수 있도록 조치(무한궤도 접지압(6-15T/M2)
. 연약지반 경우 두께60MM 혼합골재 또는 두께 80CM 정도의 양질토사로 치환
. 복공판 시공 경우 복공판의 긴방향이 항타기 주행방향과 직각으로 설치
. 배수구를 설치하여 지표수 배수
. 기계류 사전검검
. 신호,연락의 철저한 주지
. 기계취급자의 철저한 안전의식
. 안전시설의 설치
2. 환경관리
가. 발생요인
. 소음,진동 발생
. 장비의 매연 비산
나. 진동소음대책
1) 건설소음 및 진동규제기준
. 소음 : 70db이하 (주거지역,주간(08:00-18:00)
. 진동 : 65db이하(주거지역,주간(06:00-22:00)
2) 방음벽설치시 주거지역과의 최소이격거리
. 디젤햄머 : 134M이상,유압햄머 67M 이상,드롭햄머 43M이상,오거 8M 이상
. 유압햄머 사용시 방음벽 미설치,방음벽 상부 투과시 최소 212M가 요구 됨으로 항타시 소음,진동측정하여 문제 발생시 이동식 방음벽,방음포대 사용
3)장비의 매연 비산
. 풍향고려 작업 시행
. 차단막 설치
Ⅸ. 주요발생 문제점 및 대책
구분 | 원인 | 대책 |
선단지지력부족 | . 지지층미달 . 공벽붕괴로 과다슬라임발생 . 오거인발시 보일링현사에 의한 부지반 이완 . 천공깊이와 말뚝선단부위 허용 고저차 과부족 및 밑면 고정액 불량
| . 지지층확인 및 재하시험 . 공벽붕괴 방지 장비변경 (케이싱) . 인발속도,시멘트 페이스트 주입 시기 조정 . 오거,말뚝 2-3회 왕복시켜 교반 및 최종 경타 시행 |
주변마찰력 부족 | . 천공 및 말뚝위치 불량 - 천공홀부족,수직도 및 말뚝정 위치 안착 불량 . 주변고정액 불량 - 배합불량,교반,충전부족,유실 . 양생전충격,진동 및 양생기간 부 족,동해 | . 천공직경확보(+10CM) . 고정액W/C관리 철저 . 고정액 주입후 7일 양생 . 기온저하시 보온조치
|
말뚝본체의 손상 | . 천공직경과다시 타격시 훔발생 . 경사지역에서의 말뚝 휨 최종타격시 과다한 햄머 사용 | . 적정 천공직경확보 . 토질조건,설계내력등을 고려한 적정타격에너지 확보 |
시공관리 미흡 | . 시공장비 말뚝재질불량 . 수직도불량,편타,시공순서 부적절 | . 자재검수,시공계획수립 철저 |
Ⅹ. 기타 질의 사항
구분 | 내 용 | 비고 |
시공말뚝 물유입 | . 말뚝손상이 아니면 문제없음 | . 손상시 부식으로 내력 저하 |
배토고려 터파기레벨준수여부 | . 지지력향상 ,침하감소에 유리하나 재 하시험결과 소오지지력 확인시 더파 도 문제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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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률적 천공 | . 일률적 천공시 부동침하의ㅣ 우려가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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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공선보다 깊게 항타 | . 항타응력에 의해 말뚝손상우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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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심도,파일심도 2M 이상차이발생경우 | . 구조부에 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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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P 시항타후 본항타 가능여부 | . 시항타 동재하 결과 소요지지력 확보 되면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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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C말뚝에서의 허용균열 | . 0.1MM 이하 바람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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Ⅺ. 항타기록부 기재 요령
000동 항타기록부
(1) -시공일 :2005.11.
(2) - 시멭트 페이스트 배합비(W/C비) : 83%
(3) - 천공장비 및 용량 : 일반오거 100HP
(4) 말뚝재질 및 규격 : 400PHC 파일
(5) 경타(장비,램중량 및 낙하고)
(6)전류치(시험시공시) (지지층/천공선) : 180A/230A
말뚝번호 (1) | 말뚝길이 | 천공깊이 (10) | 자유낙하말뚝깊이 (11) | 경타량 | 말뚝관입깊이 (11+13) | 천공깊이-말뚝선단고저차 (10-16) | 잔량 (9-14) | 위치편차 (17) | 재하시험결과 (18) | 전류치(천공선) (19) | 확인(20) | ||||
설계 (8) | 시공 (9) | 횟수 (12) | 최종관입량 (12-1) | 관입길이 (13) | |||||||||||
현장대리인 | 감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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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공일 기재
(2) 현행시방 : 83%임,W/C는 중량비로 표시
(3) 일반오거/100HP,일반오거/120HP,T4등 기재
(5) 경타장비,램중량,낙하고 기재
(6) 시험시공분위 경우 지지층 및 천공선에서의 전류치 모두 기재
(8) 기초설계에서 명시된 말뚝 길이
(9) 시공시 적용된 말뚝 길이
(10) BL 선에서 천공선까지의 깊이
(11) BL선에서 천공선까지의 깊이
(12) 경타회수
(12-1) :경타시의 최종관입량
(13) 경타에 의한 관입깊이
(17)말뚝의 수평위치 편차(편차발생시만 기재)
18)재하시험말뚝의 경우에 시험결과에 의한 본당 내력 기재
19)본시공의 경우 천공선 위치의 전류치 기
Ⅻ. 시공개선방안
. 내림부위 터파기 각으로 인한 주변마찰력 손실
- 파일근입깊이 조정으로 소요 지지력 확보
. 파일 두부정리선 표시방안 개선(인건비 절감)
- 규격화 판넬 제작하여 수평기로 2곳에 표시후 3선동시 시공
. 파일내부 이물질 방지 조치
- 배토제거시 토사유입이 많으므로 항타완료 즉시 비닐,마대자루 보양
- 전체보양 시공이 불가할 경우 동외곽부위,경사법면하단부위 일부 보양 실시
. 두부정리시 균열예방
- 절단부위 커팅선 상부 5CM 상부에 균열방지 커팅 추가 실시
-철선을 이용하여 커팅선 하부 10CM 부위를 파쇄전 보강
. 두부정리면 그라인딩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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